컨텐츠 바로가기

서울도시건축센터

전체메뉴펼치기
공지사항을 작성자, 제목, 작성일, 파일 로 구분한 표
작성자 scaadmin
제목 7월 뉴스레터 / 한달에 책한권
작성일 2021-07-27
파일

 

서울도시건축센터
<한달에 책 한권>

 

서울도시건축센터 아카이브는 건축가들을 위한 건축 가이드라인, 행정백서, 설계도면들도 있지만 건축과 무관한 시민들을 위한 재미있는 책들도 마련되어 있다. <한 달에 책 한권>은 건축이 어려워서, 재미없어서 멀리 하는 이들을 위해 서울도시건축센터 아카이브에 있는 쉽게 읽히고 재밋는 책들을 추천해서 시민들에게 한발짝 친숙한 건축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다.
 
   
진짜 공간 : 건축가 홍윤주의
생활 건축 탐사 프로젝트 
홍윤주 지음

 

2011년 1월 이래 6년 동안 '진짜 공간'을 찾아 서울과 지방의 골목골목을 샅샅이 탐사하고, 각자의 공간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한 기록물이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공간, 허영으로 가득 찬 '정통 유럽식 고품격 럭셔리', 미디어에서 부추기는 욕망의 공간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필요'에 의해 변화해 가는, 너무 흔해서 오히려 보이지 않는 주변 공간의 세부를 포착한다.

 

    #진짜공간    #생활건축
#일상건축 #건축탐사 #도시기록

 

공간은 건물이 지어지는 순간 바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건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빈 공간을 채우고그 위에 또 다른 흔적을 덧대며 가꿔나갈 때야 비로소 공간은 생명력을 갖게 된다그 형태가 다소 난해하고 위태로워 보일지라도 사람이 만들어간 완성된 공간.  
이 책과 함께 일상 속 진짜 공간을 찾아 건축 여행을 한 번 떠나보자.
 
도시의 미래 : 
진화하는 도시, 인간은 어떤
미래에서 살게 될 것인가
프리드리히 폰 보리스, 벤야민 카스텐 지음

 

"건축, 산업,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미래 트렌드 리포트!"
지하 농장, 인공 숲, 공원이 된 도로 등
변화할 도시의 부동산, 정치, 리테일, 라이프스타일까지 최고의 도시 전문가들이 설계한 미래 도시 '글로벌폴리스'를 탐구하다! 

 

#미래도시  #환경도시  #공존 
#도시화   #도시디자인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에 우리가 살게 될 도시에 대한 궁금증은 비단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학교 숙제로만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아니다.「도시의 미래」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도시화의 결말과 도시 디자인들 그리고 밀라노에 있는 보스코 베르티갈레나 취리히의 칼크브라이테처럼 현재 하고 있는 생태계와 공존하는 미래도시를 위한 프로젝트, 건축물들을 보여준다. 가장 첫장에 있는 베를린의 미래모습은 흥미롭기 그지없다. 이 책의 저자인 건축가들은 여러분에게 이런 이상적인 건축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 귀띔해줄 것이다.
 
글 : 서울도시건축센터 대학생 인턴 송현아, 허규빈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