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서울도시건축센터

전체메뉴펼치기
앨범을 제목, 작성일 로 구분한 표
제목 [서울을 공유하다] 2020 서울시 공공건축가 마을건축가 소통세미나 토론회
작성일 2020-07-31

7월 14일 화요일 오후 7시, [서울을 공유하다] 2020 서울시 공공건축가 마을건축가 소통세미나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주제 "서울을 공유하다"-공간의 공공성 회복과 공공복지의 적용 

 

패널: 이상훈(시의원), 최원석(도시공간개선반장), 이영범(경기대), 장윤규(국민대), 홍성용(엔씨에스랩) 

 

진행: 이순석(건축사사무소 더블유) 

 

5월 12일 첫 강연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9회차의 현장 강연 & 영상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7월 14일 화요일에 그간의 강연을 총정리하고 마무리 짓는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세미나 전반부는 마을건축에 대한 내용이 법제 안에서 어떻게 해석되고 정의되는지 살펴보는 강연을 시작으로, 문화와 예술 그리고 공유개념을 통해 공간복지를 어떻게 풀어갈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는 강연들이 이어졌습니다. 세미나 후반부는 서울시에서 진행한 공공재생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한 건축가들의 강연으로, 시민과 행정적인 부분들로 얽히는 현장에서 필요한 노하우 등의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더불어 공공건축가와 마을건축가에 대한 꾸준한 홍보와, 참여 민간전문가에 대한 적절한 보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이야기하며 10주간의 세미나의 막을 내렸습니다. 

 

토론회는 [공간의 공공성 회복과 공공복지의 적용]을 주제로, 공간복지와 이를 확장시키기 위한 방법, 마을건축가 제도와 마을지도의 방향, 마을건축가 제도에 건축전문가의 참여 및 주민들의 참여를 이끄는 방법, 공공의 지원 역할에 대한 담론을 나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