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서울도시건축센터

전체메뉴펼치기
list
서울과 비엔나의 지문_포스터 277x392

[전시] 서울과 비엔나의 지문: 저층 주거지 재생모델 실현방안

  • 기간 2018-02-22 ~ 2018-03-14
  • 장소 서울도시건축센터 1층 전시장-1

⊙ 제 목 : 서울과 비엔나의 지문

⊙ 기 간 : 2018. 2.22. ~ 2018. 3.14.

⊙ 장 소 : 서울도시건축센터 1층, 전시실-1

⊙ 관람시간 : 10시 ~ 18시 (일요일 휴관)

⊙ 전시설명 :

"서울과 비엔나의 지문: 저층 주거지 재생모델 실현방안"은 Dr.Mladen Jadric (비엔나 공과대학 조교수) 와 객원교수였던 승효상의 지도 아래 비엔나 공과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한 프로젝트입니다. 저희들은 일 년 간의 노력 후 완전한 15가지 세부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과 비엔나의 지문: 저층 주거지 재생모델 실현방안 은 서울의 희망촌 (상계마을) 내 이웃주민들에게 새롭게 디자인한 것을 보여주는 방안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구조는 12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두 도시의 최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호간에 서로 협력하였습니다.

12개의 항목 : 지형, 터, 길, 삶의 방식, 미시경제, 환경, 공동체, 디자인, 지속가능성, 지역성, 실행가능성, 지역성, 실행가능성, 경제적 효율성

이러한 접근 방식은 서울이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알맞은 가격의 주택 (affordable housing)이 기본 요건이 되어야 하며 이것은 매우 중요한 본질적 요소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프로젝트는 선택된 지형에 관해 깊은 이해와 공감을 기반으로 한 전략이고 엄격한 기초단계에서부터 발전된 디자인 제안을 포괄합니다. 새롭게 제안된 지역은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환경적 책임을 포함한 지역적 삶의 방식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보여줍니다.

저층 주택들이 밀집된 마을은 현재 도시 조건의 복잡한 맥락과 밀접하며 서로 다른 건물들의 계층을 보여주고, 이는 서울시가 미래 주택 모델을 위한 시범 프로젝트로서 다룰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서울주택공사(SH)의 재정적 지원과 참여로 실현될 수 있었고, 서울특별시의 지원으로 전시할 수 있었습니다. 두 도시 (서울과 비엔나) 가 만족할 만한 프로젝트의 실현과 미래에 실현가능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결과물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것에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Seung H-Sang & Mladen Jadric
승효상 & 믈라덴 야드리치

⊙ 전시문의 : 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단 (☎02-739-2979)

관련 이미지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