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서울도시건축센터

전체메뉴펼치기
list
0001

[행사] 2018 건축명장

  • 기간 2018-11-08 ~ 2018-11-08
  • 장소 서울도시건축센터

건축명장
시상식 및 출판기념회
-
새건축사협의호와 한국건축가협회가 추천하는 올해의 우수건설사


일시: 2018년 11월 8일 오후 6시
장소: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


"건축물이나 그 밖의 구조물을 계획하고 설계하고 건설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결과물"을 건축이라 칭합니다. 이런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건축은 구상과 설계, 그리고 건설이라는 일련의 과정이 한데 묶여 통칭된 행위의 정의이고, 그 행위의 과정은 떼여지지 않는 연속적인 과정임을 의미합니다.

비록 근대화되는 과정 속에 건축가의 직능과 건설인의 직능이 분할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는 있지만, 이렇듯 "건축"이라는 행위의 본질로 본다면 어차피 한 몸인 것입니다. 건축인으로서의 역할은 사회가 요구하는 양질의 공간환경을 전문가적 역량을 십분 발휘해 최선의 결과로 만들어 가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건축가와 건설인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합심해 결과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건축가와 건설인의 긴밀한 소통과 공감이 절대 필요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일련의 직능을 건축가와 함께 우수한 건설인들의 인정과 존중이 사회 속에 전파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 저희 새건축사협의회와 한국건축가협회가 운영하는 '건축명장' 인증 프로그램의 본질입니다.

이에 2018년 올해로 어언 7년이 지속되며 '건축명장'은 건축 사회뿐 아니라 시민사회속에서도 인정받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건축명장'을 통해, 실력 있는 중소규모 건설사를 발굴하고 시민들과 건축가들에게 업체를 소개하여, 건실한 건축계 토양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을 다해 가겠습니다.

(사)새건축사협의회 회장 윤승현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