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이 가벼워졌다. 그간 ‘전통’이란 단어가 지닌 역사적 의미, 상징적 위상을 무겁게 인식해왔다면 이제는 조금 더 가볍게, 한결 더 편안하게 다가가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중이다. 다종다양한 창구에서 전통을 재해석한 사례가 많아졌을 뿐더러 우리 역사를 만나고 이해할 기획가 넓어진 덕분이기도 하다.
앞서 이런 시간이 쌓인 덕분에 전통이란 가치는 ‘엄숙하고 과묵하게 다가가야할 무엇’에서 우리끼리의 공통된 생각에 빠르게 가 닿을 수 있고 독특한 무엇으로 이해되기 쉬운 지름길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니 전통을 재료 삼아 자신만의 프로젝트에 맛을 내고 깊이를 더하는 추세가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는다.
이제 ‘전통’은 안방 깊숙이 숨겨둔 보물단지가 아니라 너른 앞마당에 자리한 우물같다. 누구나 다가갈 수 있고, 누구나 들이킬 수 있다. 그렇기에 이 우물에 물이 차도록 전통이란 콘텐츠를 기록하고 보존하고 연구하는 거점이 있고, 이 물을 긷고 사회로 나가 시민에게 소개하고 소비하도록 하는 통로가 있다.
전자가 국회소재문화재재단, 문화재수리기능자,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한국건축역사학회,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등이라면 후자로는 공예매개인력양성, 국립고궁박물관, 한복디지털 패션쇼, 취프로젝트, '공예+디자인' 등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이렇게 전통은 ‘ 새로움’이 된다. 이번 토픽에서는 기술 혁신이 가속화될수록 더욱 뚜렷해지는 전통 고유의 가치에 주목하고, 아날로그 기록의 중요성, 손의 쓰임에 대한 애정과 연구를 기록한다. 서울 곳곳에 자리한 ‘전통이라는 새로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가치 #정보 #연구 #교육 #재해석 #장소성 #체험
No. | 타이틀(제목/제품) | 분류 | 부제 | 공식 사이트 및 보도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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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삼일빌딩 | 프로젝트 | 한국 건축계 1세대의 숨결을 이어가다 | |
2 | 서울공예박물관 | 프로젝트 | 과거부터 미래까지 아우르는 공예 플랫폼 | instagram.com/seoulmuseumofcraftart |
3 | 서울성원초등학교 메이커스페이스 거점센터 리모델링 | 프로젝트 | 교실을 메이커스페이스로 | |
4 | 정미소精美所 | 프로젝트 | 그곳만의 장소성을 톺아보기 | |
5 | 페이스리프트 상도 | 프로젝트 | 30살 다가구주택에 입힌 새 옷 | |
6 | 갤러리 더 월 | 프로젝트 | 허물지 않고 고쳐 쓰는 수고로움의 기쁨 | instagram.com/thewallseoul |
7 | 초현실부동산 | 브랜드 | 오래된 건물만 소개하는 이상한 복덕방 | instagram.com/surrealestate.project |
8 | 한지문화산업센터 | 브랜드 | 한지의 인기, 이제부터 시작이다 | instagram.com/hanjicenter |
9 | 소담상회 | 브랜드 | 손의 시간이 모이는 곳 | |
10 | 공예매개인력양성 | 브랜드 | 일상에 공예를 매개하는 일을 꿈꾼다면 | www.kcdf.or.kr |
11 | 국외소재문화재재단 | 브랜드 | 올바르게 역사를 알리려는 노력 | www.overseaschf.or.kr |
12 | 남산골한옥마을 | 브랜드 | 그 옛날 남산으로의 초대 | www.hanokmaeul.or.kr |
13 | 국립고궁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나눔방 | 브랜드 | 문화유산 관람 방식을 업데이트하다 | www.gogung.go.kr |
14 | 마포공예센터 | 브랜드 | 서울 서부의 공예 플랫폼 | www.mapocc.co.kr |
15 | 무명씨 | 브랜드 | 이름이 없어도 괜찮아요 | instagram.com/mmc_korea |
16 | 문화재수리기능자, 문화재수리기술자 | 브랜드 | 문화재 생명 연장 전문가들 | |
17 | 한복 디지털 패션쇼 | 브랜드 | 고정관념을 깨고 파격과 혁신을 입다 | www.hanbokcenter.kr |
18 |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 브랜드 | 크래프트우먼십의 지원 허브 | seoulcraftcenter.kr |
19 | 서울우수한옥인증제 | 브랜드 | 이렇게 아름다운 한옥 | |
20 | 서촌창작소 | 브랜드 | 매일매일 창작하라 | maker-seochon.com |
21 | 세운맵 | 브랜드 |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지도 | map.sewoon.org |
22 | 스페이스 B-E | 브랜드 |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만나는 장소 | www.spacebe.co.kr |
23 | 신당창작아케이드 | 브랜드 | 서울시 대표 공예, 디자인 레지던시 | instagram.com/sdarcade |
24 | 아름지기 | 브랜드 | 아름다움을 지키는 사람들 | www.arumjigi.org |
25 | 아몬드스튜디오 | 브랜드 | 전통을 창작의 영감으로 | almond-studio.com |
26 | 악기연구소 | 브랜드 | 그 아름다운 소리 끊기지 않도록 | gugak.go.kr |
27 | 에리어플러스 | 브랜드 | 일상이 예술이 되는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 areaplus.kr |
28 | 연남방앗간 | 브랜드 | 전통 음료 마니아의 방앗간 | instagram.com/yeonnambangagan |
29 | 예올 | 브랜드 | 우리 문화의 어여쁨을 담아 | yeol.org |
30 | 와디즈 어워드 | 브랜드 | 올해의 메이커를 소개합니다 | wadiz.kr/web/wpage/makerAwards |
31 | 위드굿즈 | 브랜드 | 아이디어만 있으면 만들어드립니다 | withgoods.net |
32 | 서울한옥포털 | 브랜드 | 한옥 정보, 여기에 다 있다 | hanok.seoul.go.kr |
33 |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 브랜드 | 전통건축의 수명연장 프로젝트 | kofta.org |
34 | 백인제 가옥 | 브랜드 | 근대사를 그대로 떠안은 집 | kofta.org |
35 | 최순우 옛집 | 브랜드 | 박물관학자의 미감이 깃들다 | choisunu.com |
36 | 취프로젝트 | 브랜드 | 감각을 입은 전통공예 | chiproject.co.kr |
37 |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 | 브랜드 | 공예와 브랜드의 적절한 공생 | lexus.co.kr/contents/2022-lexus-creative-masters |
38 | 한국건축역사학회 | 브랜드 | 건축에 대한 집요한 탐구 | kaah.or.kr |
39 |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 | 브랜드 | 즐거운 놀이가 되는 문화유산 | instagram.com/kocent_hanmunyeon |
40 |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 브랜드 | 장인에게 배우는 전통공예 | chf.or.kr |
41 | 한국전통음식연구소 | 브랜드 | 넉넉한 마음까지 배우는 곳 | kfr.or.kr |
42 | 홍건익 가옥 | 브랜드 | 서울의 가치를 경험하는 한옥 | instagram.com/seoul.hanok |
48 | 아마추어서울 | 브랜드 | 서울 사이사이를 기록하다 | amateur-seoul.com |
49 | 색_칠 | 브랜드 | 지역과 전통을 채집하다 | color7.co |
43 | 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 컬처 | 온라인으로 감상하는 문화유산 | emuseum.go.kr |
44 | <공예+디자인> | 컬처 | 공예와 디자인의 이야기를 전하다 | |
45 | 나무, 돌, 그리고 한국 건축 문명 | 컬처 | 우리 건축에 대한 깊은 이해 | |
46 | 다시 내딛다: 2005-2009 작고미술인 | 컬처 | 잊힌 미술인을 회고하는 법 | daljinmuseum.com |
47 | 다시, 을지로 | 컬처 | 오래된 도시의 새로운 물결 | |
50 | 패브릭: 패브릭 | 컬처 | 천가방 제작자를 위한 꼼꼼한 안내서 | instagram.com/byeolcheck |
51 | 한국가구박물관 | 컬처 | 목가구의 고요한 아름다움 | www.kofum.com |
52 | 호림박물관 | 컬처 | 우리 문화재를 수호합니다 | horimmuseum.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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